동아시아지역 지속가능발전 학생경연대회 – 미래를 위해 함께 2022
주한독일문화원 교육협력부/PASCH
동아시아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김의관
프로젝트 개요
동아시아지역(한국, 일본, 대만, 중국, 몽골, 홍콩)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지속가능발전 학생경연대회 '미래를 위해 함께'는 주한독일문화원(괴테 인스티투트 코리아)과 동아시아지역 괴테 인스티투트가 협력하여 진행하는 학생 프로젝트다. 동아시아지역의 독일어를 학습하는 청소년에게 글로벌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자신의 주변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격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시작점에는 2015년 유엔에서 발표한 17개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가 있다. '미래를 위해 함께' 학생경연대회에 참여하는 기간 동안, 청소년들은 교사 1인과 학생 3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을 이뤄, 매년 새로이 선정되는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들은 해당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주제에 맞게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 주변 거리, 자주 찾는 장소인 학교 등의 상황을 조사하고, 연구하여 참신한 아이디어와 행동을 통해 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모으고자 한다.

사진 1 '미래를 위해 함께' 로고
출처: 주한독일문화원
[2020년 행사 개요]
17개의 지속가능 발전 목표 중 13번 '환경 보호 조치'를 주제로, 총 63개 팀(중국 28팀, 한국 15팀, 일본 6팀, 대만 6팀, 몽골 6팀, 홍콩 2팀)이 1차 선발전에 참가했고 국제전문심사위원단에 의해 총 15개 팀이 최종 본선에 진출했다. 제1회 디지털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에서 각 팀이 수 개월 동안 개발한 프로젝트를 독일어로 발표하였으며, 이 중 총 7팀이 2개의 부문에서 다음과 같은 주제로 수상했다. 비전 경연 부문에서는 프로젝트팀들이 2030년에 자신들의 비전에 대해 생각해보고 담당 교사와 함께 2020년 비전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프로젝트를 개발 및 구현하였다. 해당 수상 프로젝트 중 가장 비전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 2개팀이 수상되었다.
2020년 최종 수상작
1등: 자연은 쓰레기통이 아니에요(몽골)
2등: 스마트빈(중국)
3등: 캉러호수(중국)
4등: 비옥한 토지(몽골)
5등: 맛있는 지구 살인자(대만)
비전 경연
1등: 스마트빈(중국)
2등: EG 인스타그램(일본)

사진 2 2020년 제1회 디지털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
출처: 주한독일문화원
[2021년 행사 개요]
2번 '기아종식' 과 3번 '건강과복지' 가 주제로 주어졌다. 총 49개 (중국 20팀, 한국 14팀, 일본 3팀, 대만 5팀, 몽골 7팀) 중 우수팀으로 선발된 19개의 팀이 뉴스 형식의 제2회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에 참가하여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독일어로 발표했다. 수상팀의 프로젝트 주제는 아래와 같다.
2021 최종 수상작
1등: 전염병 아래 보이지 않는 굶주림(대만)
2등: 녹색 채소가루(몽골)
3등: 영양 실조 유병률(몽골)
4등: 후웨이수직유기농정원(대만)
5등: 의식형성의 개선과 난민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한국)
[2022년 행사 상세 정보]
제3회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에는 특별히 동아시아 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지역의 괴테 인스티투트인 인도네시아도 '미래를 위해 함께' 프로젝트에 참가했다. 그에 더하여 2020년과 2021년도에 참가했던 팀이 다시 한 번 참여할 수 있도록 행사가 개편되었다. 새로 참가하게 된 프로젝트 그룹은 지속가능 발전 목표 14번 '해양생태계 보존'과 15번 '육상생태계 보존'을 주제로 새로운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구상 및 탐구하여 소개했고, 기존 프로젝트 그룹은 이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한층 더 발전시켜 새로운 프로젝트 그룹에게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2022년 '미래를 위해 함께'에는 총 44개(인도네시아 3팀. 몽골 11팀, 중국 9팀, 한국 15팀, 일본 2팀, 타이완 4팀 ) 팀이 지원하였다. 그 중 새롭게 참가한 프로젝트 팀이 19팀, 기존 프로젝트 팀은 3팀으로, 총 24개 팀이 국제전문심사위원단에 의해 선발되어 본선에 진출했다. 제3회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 개최에 앞서, 2022년 3월과 4월에는 '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와 개념을 정확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온라인 워크숍과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이 진행되었다.
지속가능성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에는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부산외국어고등학교,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학생들이 참가하였고, 총 16개의 작품이 제출되었다. 올해 선정된 지속가능 발전 목표 주제에 어울리는 창의적이고 영감을 주는 아이디어로 포스터를 완성하였고, 그에 어울리는 슬로건을 독일어로 작성하여 2022년 3월 30일까지 제출한 결과, 총 3명의 학생이 제출한 공모 작품이 최종 선정되었다.

사진 3 1등 수상작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최지현 학생 작품 "쓰레기가 적을 수록 바다는 더 깨끗합니다" / 2등 수상작 부산외국어고등학교 이효담 학생 작품 "이것이 당신의 물고기인가요 아니면 플라스틱인가요? / 3등 수상작 부산외국어고등학교 신정민 학생 작품 "과거의 지구와 현재의 지구"
출처: 주한독일문화원
온라인 워크숍은 2022년 3월 28일과 31일, 4월 7일과 8일, 4월 15일, 이렇게 총 세개의 과정으로 진행됐다. 온라인 워크숍의 진행은 독일 유네스코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학 석사 지속가능발전 교육 트레이너인 요한나 바알(Johanna Wahl)이 맡았다. 워크숍 참가 조건은 '미래를 위해 함께' 학생경연대회에 관심있거나 참여하고자 하는 동아시아지역과 인도네시아에서 독일어를 학습하는 만 13-17살의 학생이다.
강연은 새로운 프로젝트 그룹과 기존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새 프로젝트 그룹은 두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춰 교육을 받았다. 첫 번째 워크숍에서 참가 학생들은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뤘으며, 특히 지속가능성 개념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배웠다. 더 나아가 유엔에서 정한 17개의 지속가능 발전 목표 중, 올해 주제로 선정된 14번 '해양생태계 보존'과 15번 '육상생태계 보존'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두 번째 워크숍에서는 올해 주제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이와 관련하여 참가 학생들이 어떤 역할과 행동을 해야 할지 생각해보고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스케치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에 비해, 기존 프로젝트 그룹은 이전에 진행했던 자신의 프로젝트를 더욱 심화 및 발전시킬 수 있는 주제를 다뤘고, 프료젝트 내용을 추가, 보완, 발전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각 나라의 프로젝트 그룹과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서로 교류하는 시간을 통해 프로젝트를 다듬고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 결과 탄생한 프로젝트 아이디어와 기획안은 2022년 04월 30일까지 제출되었다. 총 44개의 프로젝트 그룹이 지원했고, 이들 중 국제전문심사위원단에 의해 총 24개의 우수 프로젝트가 선정되었다. 24개의 프로젝트 그룹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 분야에서 독일 및 스웨덴의 지속가능발전 분야에서 활동 중인 트레이너가 멘토링을 실시하였고, 이들은 괴테 인스티투트의 재정적 지원을 통해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였다. 2021년도에 개최되었던 제2회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에 이어 제 3회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도 뉴스쇼 형식으로 온라인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3분 내외의 독일어 영상을 제작하여 8월 15일까지 최종 결과물을 제출하였고, 이 과정에서 영상 제작을 위한 비디오 워크숍도 제공되었다. 본선에 진출한 프로젝트 그룹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프로젝트 그룹
중국
칭다오대학 부속중학교
프로젝트주제
- 인류 발전의 미래 동향 탐구
쑨원대학 부속중학교
프로젝트 주제
- 효모를 활용한 양식장의 생태학적 지속 가능한 정수 시스템 연구
상하이세계외국어학교
프로젝트 주제
- '미래의 황금, 물' 옥상정원 빗물 재활용 시스템
상하이감천외국어학교
프로젝트 주제
- 야채 및 과일 껍질 활용한 기름때 세척제
- 수생식물 지역의 조류 재사용
무석 기계 공학 및 전자 직업 학교
프로젝트 주제
- 가상 도시 아그리피아
- 상자 안의 "이층 버스"
인도네시아
알 호에리야 창의 이슬람 중학교
프로젝트 주제
- 제로 웨이스트
사도 요한 가톨릭학교
프로젝트 주제
- 분리수거 단편영화
알 팔라 아부 람우 이슬람 기숙학교
프로젝트 주제
- 미래를 위해 함께: 알 팔라 (해양생태계)
일본
요코하마 중고등학교 국제학부
프로젝트 주제
- 에티컬
- 해변 청소
한국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프로젝트 주제
- 플라스틱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개인, 기업 및 정부 조치: 부표
- 학교연못 정화 프로젝트
몽골
48 학교
프로젝트 주제
- 친환경 비료
몬테 로사 학교
프로젝트 주제
- 미스터 재활용종이
울란바토르 독일학교
프로젝트 주제
- 플라스틱 down 지구 up
18학교
프로젝트 주제
- 녹색 18학교
- 지구의 천사, 육상생태계
대만
스텔라 마투티나 학교
프로젝트 주제
- 모기 박멸대작전
비아토르 가톨릭 고등학교
프로젝트 주제
- 비아토르 가톨릭 고등학교 통학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
기존 프로젝트 그룹
몽골
18학교
프로젝트 주제
- 스트레스 없이 미래로
- Full House: 영양실조 유병률
대만
후웨이고등학교
프로젝트 주제
- 후웨이수직유기농정원 2.0
그렇게 하여 2022년 9월 3일과 4일 양일간 개최된 제3회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에는 앵커와 프로젝트 그룹의 학생 및 교사, 멘토링 트레이너, 국제전문심사위원단 등을 포함하여 총 130여 명이 넘는 인원이 모였다.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프로젝트 발표와 더불어 초청 인사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주졌다. 초청인사로는 독일 그린피스 교육청장 디트마 크레스 박사, 독일 지속가능성 어워드 재단의 오토 슐츠 박사, 미하엘 라이펜슈툴 주한독일대사, 그리고 독일의 탐험가 파울과 한센 호프너 형제가 자리를 빛내주었다.
이번 대회에서 총 3개 부문에서 11개의 팀이 최종 우승을 하였다. 우승팀과 프로젝트 내용은 아래와 같다.
2022 최종 수상작(새로운 프로젝트 그룹)
1등: 한국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 학교 연못 정화 프로젝트
2등: 중국 쑨원대하 부속중학교 - 효모를 활용한 양식장의 생태학적 지속 가능한 정수 시스템 연구
3등: 몽골 제18학교 - 지구의 천사, 육상 생태계
4등: 중국 무석 기계 공학 및 전자 직업학교 - 가상 도시 아그리피아
5등: 인도네시아 알 호에리야 창의 이슬람 중학교 - 제로 웨이스트
5 베스트 비디오 상
1등: 한국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 플라스틱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개인, 기업 및 정부의 조치: 부표
2등: 대만 후웨이고등학교 - 후웨이 수직 유기농 정원 2.0
3등: 몽골 제18학교 - Full House: 영양실조 유병률
4등: 중국 무석 기계 공학 및 전자 직업학교 - 가상 도시 아그리피아
5등: 중국 무석 기계 공학 및 전자 직업학교 - 상자 안의 '이층버스'
베스트 프로젝트 (기존 프로젝트 그룹)
몽골 제18학교 - Full House: 영양실조 유병률